하위메뉴 영역

정보 접근성 인증
신청 및 견적문의

02-2678-0078
홈 > 정보 접근성 > >

본문 영역

2006~2008년 : 사용자 평가 중심의 실태조사

(사)한국장애인인권포럼 웹 모니터링 센터에서 2006년부터 진행되어 온 웹 접근성 사용자 평가 실태조사는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의 웹 사이트 접근성에 대해 개발자 관점이 아닌 장애인 당사자들의 사용자 관점에서 평가하고, 유니버셜 디자인에 입각한 웹 접근성 지침 자료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정보접근 환경과 웹 사용성을 개선하고,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하 장차법) 발효를 앞두고 웹 접근성 실태를 점검하고자 진행되었습니다.

2006년에 자체 개발된 ‘웹 접근성 사용자 평가지표’를 매년 수정 및 보완해 나가면서 이 지표를 토대로 웹 사이트 사용자 평가를 진행하였고, 평가 결과 분석 및 각 사이트 별 순위 비교를 실시, 상위 10개 사이트에 대해서는 매년 시상식을 개최하여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인 'WA마크(Web Accessibility)'를 부여하였습니다.

웹 접근성 사용자 평가 실태조사 발표 및 시상식 단체사진1 웹 접근성 사용자 평가 실태조사 발표 및 시상식 단체사진2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WA마크)

2009년 : 국내 웹 접근성 적용의 '과도기'

2009년에는 당해 4월부터 발효된 ‘장차법’에 따라 중앙행정기관, 전자정부, 지방자치단체 등 많은 공공기관들이 웹 접근성을 준수하기 위한 홈페이지 개선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하였습니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현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주도적인 노력과 정부의 웹 접근성 개선을 위한 예산 편성, 각 기관 정보화 담당자들의 인식제고 등으로 수백여 개 공공기관 사이트들이 2009년 동안 개선되었거나 개선 사업을 진행 중에 있었습니다.

나라장터(www.g2b.go.kr)에서 본 2009년 공공기관 웹 접근성 개선 사업 발주 리스트 검색결과 일부 캡처 이미지

이렇게 2009년은 국내 웹 접근성 적용의 과도기로 보고 3년간 매년 하반기에 진행해온 웹 접근성 실태조사를 2010년 상반기로 미루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010년 : 장애인 전문가 평가 중심의 웹 접근성 실태조사

2010년 웹 접근성 실태조사는 상반기인 3월부터 6월까지 약 4개월여에 걸쳐 진행 되었습니다. (2010년 7월 발표 예정). 이번 실태조사는 2009년 웹 접근성 적용 과도기를 거치며 많은 홈페이지들의 웹 접근성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현재 수준에 맞는 합리적인 실태 파악을 위한 평가 절차와 평가 지표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실태조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평가 절차는 1차 평가와 2차 평가로 구분하여 진행되며, 1차 평가는 그동안 진행해 온 사용자 평가 지표를 내포하면서도 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인 웹 접근성 지침 준수율을 파악할 수 있는 전문가 평가 지표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2차 평가는 '웹 접근성 10대 우수사이트'를 시상하고 'WA인증마크'를 부여하기 위한 평가로 1차 평가 결과 A(매우우수)등급에 속한 상위권 사이트들에 대해서 과업 수행 중심 보다 객관화 된 체크리스트 유형의 사용성 평가 지표로 진행되었습다. 사용성 평가는 국가 표준인 '인터넷 웹 접근성 지침1.0'내에 언급되어 있는 사용성 요소들 내에서 평가되고, 스크린리더, 화면확대S/W와 같은 장애인 보조기기를 직접 사용하여 평가 되었습니다.

이번 실태조사의 가장 큰 특징은 웹 관련 기술력을 갖춘 장애인 전문가들이 평가에 참여한다는 점입니다. 전문가 평가 지표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적절한 제공여부'를 판단하는 정성적 평가를 비장애인이 아닌 장애인 당사자들의 시선으로 평가하여, 보다 신뢰도 높고 공정한 실태조사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퀵메뉴 영역

처리중 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